컴퓨터그래픽
최근 첨단 기술이라 하면 새로운 기술로 빠른 시간 안에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미지의 변환이나 컬러 매핑 혹은 가시화를 위한 렌더링의 기술을 디지털 컴퓨터그래픽으로 정의한다.
기본 개념
디지털 정보의 표현은 점(point), 선(line), 다각형(polygon)을 만들 수 있으며, 다각형은 하나의
자료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정의에 비추어 볼 때, 컴퓨터과 교육의 관점에서 교재와 교구는 일반 교과와는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컴퓨터를 비롯한 범용 소프트웨어는 일반교과에서는 학습을 위한 도구로 유용하게 활용되지만 컴퓨터과 교육에서 컴퓨터와 범용소프트웨어는 학습을 위한 교
Ⅰ. 웹기반학습(WBI)
1. WBI의 형태
WBI는 개념상 3가지(독립 과정, 웹 지원 과정, 웹 교육 자료) 형태를 가지고 있다. 웹 교육자료는 교육 과정의 부분이 될 수 있는 경험과 교육 활동만을 다루는데 비해 독립 과정과 웹 지원 과정은 전체 교육과정을 다룬다.
1) 독립 과정
이 과정에서는 대부분의 자
Ⅰ.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필요성
작은 학습자료 하나라도 자신이 만질 수 있고 움직이며 학습할 수 있다면 그들의 학습 성취감은 높아진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학습자료는 곧 수업의 질 향상과 개선에 직결되는 문제이며, 늘 부족함을 느끼는 부분이다.
만약 학교마다 학년별단원별 학습자료실
자료는 크게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그림과 손으로 그린 통화느낌이 나는 그림, 그리고 사진자료 등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컴퓨터나 컴퓨터게임에 익숙한 요즘 학생들에게 신선한 그림이라는 인식을 주기에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3) 삽화의 색깔이 거부감을 주지 않는가?
→ 학생들에게
컴퓨터그래픽, 영화 등을 보여주는 전제로 하므로 영상미술은 개방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그리고 시간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다양한 색채언어, 주제에 따른 여러 가지 줄거리 등 총체적으로 인지가 가능하다. 또한 많은 사람에서 동시에 보여줄 수 있으므로 현대 사회에 가장 대중적이며 효율적인 매
하고 수업을 마친다. 이상과 같이 교수-학습 상황에서는 다양한 입출력 장치의 실물을 학습자들에게 보여주고 실물로 보여주는 것이 불가능한 장치는 그래픽자료나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에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다양한 교수 매체가 활용되는 수업으로 진행될 것이다.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를 살려, 정보기기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과정안을 구안해 보았다. 4학년 2학기의 말하기․ 듣기 넷째마당 “느낌을 살려”단원을 새롭게 재구성 했다. 문제해결 학습 모형, 직소 모형, 일반 수업 모형에 ICT를 사용하는 계획
컴퓨터 출현, 메인 프레임 컴퓨터의 쇠퇴
대학뿐만 아니라 학교와 가정에서도 컴퓨터 교육이 가능해짐
1978년-애플Ⅱ 컴퓨터: 최초로 대중화된 개인용 컴퓨터
▶ 1980년대
IBM 개인용 컴퓨터, 매킨토시(Mac)컴퓨터 등 출시
※매킨토시 컴퓨터: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와 마우스 입력이 가능
▶ 이후